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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베’ 장나라, 수술이냐 아이냐
‘오마베’ 장나라, 응급실에…왜?
선택의 기로에 선 장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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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베’ 장나라가 선택의 기로에 놓였다. / 사진제공=tvN

장나라가 선택의 기로에 서며 안방극장의 애틋 지수를 최고조로 끌어올린다.

tvN 수목드라마 ‘오 마이 베이비'(이하 ‘오마베’) 측이 14회 방송에 앞서 진퇴양난에 놓인 장하리(장나라 분)의 모습을 공개했다. 그 동안 자신의 아이를 포기할 수 없다는 의지를 드러냈던 장하리였기에 결정적 선택의 순간을 맞은 그녀의 운명에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3회 방송에서는 장하리는 사랑하는 연인 한이상(고준 분)에게 “이제 같이 사진 찍어요. 앞으로 함께할 날들, 함께 하는 모든 순간”이라는 심쿵 고백과 함께 프로포즈를 받아 39금 어른 멜로의 설렘을 폭발시켰다. 누구보다 행복한 가정을 바라던 장하리가 한이상의 고백에 응답할지, 이상하리 커플의 꽃길을 응원하는 시청자의 관심을 끌어올렸다.

하지만 25일 공개된 스틸 속 환자복을 입고 있는 장하리의 어두운 낯빛이 보는 이의 가슴을 먹먹하게 한다. ‘일과 사랑’ 두 마리 토끼를 완벽하게 사냥하며 강렬한 우먼크러시를 폭발시켰던 장하리의 환한 미소는 온데간데없고 무겁게 내려앉은 표정이 그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지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이와 함께 단단히 굳은 얼굴을 한 한이상, 이옥란(김혜옥 분)의 모습에서도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감돈다. 항상 장하리가 힘들 때마다 기댈 곳이 됐던 두 사람. 각자의 힘든 마음을 참고 있는 듯 착잡한 표정으로 의사의 이야기를 듣는 두 사람의 모습이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그 중에서도 보는 이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장하리의 손을 꼭 잡고 있는 한이상의 손. 이상하리 커플의 돈독한 애정을 보여주듯 단단히 잡고 있는 손에서 장하리가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곁에서 큰 힘이 되겠다는 한이상의 든든한 의지가 느껴지는 듯 하다.

그런 가운데 앞서 공개된 ‘오마베’ 14회 예고편에는 갑자기 찾아온 통증에 고통스러워하는 장하리의 위급 상황이 담겨 눈길을 끈다. 이동 침대에 누워 긴장된 얼굴을 한 채 어디론가 향하는 장하리의 모습인 것.

떨리는 마음을 다잡는 장하리의 커다란 두 눈에 눈물이 그렁그렁 맺힌 것도 잠시 “난 수술하라는 말이 아이 포기하라는 말로 들려”라는 속마음이 보는 이의 마음을 저릿하게 한다. 수술과 아이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 갈림길에 선 장하리가 과연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오마베’ 14회는 25일 밤 10시 50분 방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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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이승미 기자] 퓨리오사를 능가할 역대급 여전사가 탄생할까.

할리우드 대표 걸크러쉬 배우 샤를리즈 테론이 오는 7월 10일 공개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올드가드'(지나 프린스-바이스 우드 감독)를 통해 다시 한번 강력한 여전사로 돌아온다. ‘올드가드’는 오랜 시간을 거치며 세상의 어둠과 맞서온 불멸의 존재들이 세계를 수호하기 위해 또다시 힘을 합쳐 위기와 싸워나가는 이야기를 그린 SF 액션 영화로 극중 샤를리즈 테론은 비밀스러운 용병 부대를 이끄는 리더 앤디 역을 맡았다.

샤를리즈 테론은 할리우드에서 여성 배우로는 흔치 않은 ‘믿고 보는 액션 배우’. 강력한 여성 캐릭터가 드물었던 과거에서부터 페미니즘의 열풍으로 여성 캐릭터가 중심이 되어가고 있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주체적이고 강인한 여성 캐릭터가 할리우드 영화계에 자리잡기까지 선구적인 캐릭터를 많이 맡아왔다.이미지 원본보기

영화 ‘몬스터’, ‘이온 플럭스’, ‘아토믹 블론드’,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스틸샤를리즈 테론에게 처음으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안긴 ‘몬스터'(2003, 패티 젠킨스 감독)에서 미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 연쇄살인범 에일린 워노스 역을 맡아 체중 증량, 분장 등 파격적인 변신으로 모두를 놀라게 했다. 이후 여성 원톱 액션 영화 ‘이온 플럭스'(2005, 캐린 쿠사마 감독), ‘아토믹 블론드'(2017, 데이빗 레이치 감독) 등에서 놀라운 액션 연기를 선보였다.

특히 지난 2015년 개봉한 영화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조지 밀러 감독)에서 영화 역사에 남을 독보적인 여전사 퓨리오사 역을 맡아 타이틀롤인 맥스 역의 톰 하디를 압도하는 강렬한 존재감과 카리스마를 보여주며 영화팬들을 들끓게 했다. 특히 강력한 카리스마로 남성 독재자 임모탄에게 휘둘리는 여성들을 해방시키는 퓨리오사는 당시 조금씩 문화계에 들끓어 오르던 페미니즘 열풍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샤를리즈 테론이 제작과 주연을 맡은 ‘올드가드’에 대한 영화팬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는 건 당연한 일. 특히 이번 영화는 여성 원톱 영화보다 더 찾기 힘들었던 ‘투톱 여성 액션물’이라는 점에서 더욱 눈에 띈다. ‘빌 스트리트가 말할 수 있다면'(2018, 배리 젠킨스 감독)에서 인상적인 연기로 주목을 받은 키키 레인이 앤디로부터 가르침을 받는 풋내기 용병 나일 역을 맡아 샤를리즈 테론과 강력한 여X여 케미를 뽐낼 예정이다.이미지 원본보기

넷플릭스 공개에 앞서 25일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샤를리즈 테론은 키키 레인과의 투톱 여성 액션물을 이끌게 된 것에 대한 남다른 소감을 전했다. 그는 “영화 업계에서 안타까운 현실이 여성 캐릭터에게 액션이 잘 주어지지 않는다는 거다. 주어진다고 해도 전체 캐스트에서 여성 캐릭터는 한 명인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우리 영화에서는 함께 파트너로 하는 게 좋았다. 키키는 저의 최고의 파트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키키 레인에 대해 “현장을 사로잡는 키키의 힘과 자신감으로부터 개인적으로 많이 배웠다. 그리고 키키가 저를 많이 믿어줘서 고맙다. 영화를 찍으면서 신체적으로 감정적으로 의지할 일이 많았는데 키키가 저를 많이 믿어줘서 고마웠다. 찍기 쉬운 영화가 아니었는데, 서로 믿을 수 있는 존재가 되어주고, 또 그 상대가 여성이라는 게 기뻤다”며 “사랑스러운 저의 두 딸이 키키를 좋아하다 못해 숭배한다. 아이들이 자라나서 영화를 봤을 때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영화를 만들게 돼 기쁘다”며 웃었다.이미지 원본보기

키키 레인 역시 샤를리즈 테론과의 협업은 자신에게 큰 영광이었다며 “나의 첫 액션 영화를 샤를리즈 테론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건 큰 축복이었다. 또한 이런 영화를 통해 액션 영화에서의 여성의 기회를 확장하고 여성이 스스로를 구원하는 영웅으로써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이야기를 함께 할 수 있게 돼 기뻤다”며 “샤를리즈 테론과 함께 해서 제가 기댈 수 있었다. 다양한 조언을 받을 수 있었다. 이 업계에서 선구자적인 여성인 샤를테론과 함께 해서 저에겐 정말 영광이었다”고 전했다.

액션영화에서 탁월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비결에 대해 묻자 샤를리즈 테론은 “사실 스토리에 끌리는 것이지 장르에 끌리는 편이 아니다. 원래 영화는 장르를 상관없이 다 보는 편이다”라면서도 “다만 저는 부모님이 액션 영화의 굉장한 팬이셔서 액션 영화를 보면서 커왔다고 할 수 있다. 초기에는 제가 액션 영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는데 저의 커리어 후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 기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 발레리나가 나의 첫 직업이라서 몸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발레리나는 스토리텔링을 몸으로 해내는 사람인데, 액션 영화도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감정적 이야기를 몸으로 풀어내는 것을 좋아한다”고 덧붙였다.이미지 원본보기

제작자로 참여하기도 한 그는 ‘올드가드’에 대해 “늘 우리가 찾고 있던 이야기”라면서 “넷플릭스가 원작 코믹스를 보내왔을 때 고민할 필요도 없이 하고 싶은 작품이었다. 큰 세계관을 가진 SF 영화이면서 현실적이고 깊은 감정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자신했다. 이어서 넷플릭스와 협업에 대해 만족감을 드러내며 “제작자로서 TV 시리즈 제작을 넷플릭스와 함께 했었다. 넷플릭스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파트너다”고 말했다. 넷플릭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그는 “업계의 이런 움직임(스트리밍 서비스의 확대)이 크리에이티브한 차원에서 설레고 멋진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플랫폼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스토리텔링 역량을 강화한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제가 넷플릭스를 좋아하는 이유는 넷플릭스에서 일하는 분들이 경계를 넓히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는 그동안 목소리가 주어지지 않았던 소수의 이야기에도 귀기울이고 다른 곳들이 무서워하는 것에 도전한다. 그들의 용기와 역량에 감사한다. 프로듀서로서 넷플릭스와 함께 할 수 있어 영광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드가드’는 ‘러브 앤 바스켓볼’ ‘블랙버드’ 등을 연출한 지나 프린스 바이스 우드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샤를리즈 테론, 키키 레인, 마르완 켄자리, 루크 마리넬리, 해리 멜링 등이 출연한다. 7월 10일 넷플릭스 공개.

[일간스포츠 홍신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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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E채널‘찐한친구’ 하하가 합류 소감을 밝혔다.

하하는 오는 7월 8일 첫방송을 앞둔 티캐스트 E채널의 신규 예능 ‘찐한친구’ 제작진을 통해 “‘무한도전’을 함께한 이병혁 PD와 인연으로 출연에 흔쾌히 응했다”고 합류한 사연부터 말했다.

그러면서 “함께 할 멤버들을 훑어보니 뭔가 많이 비어있다. 다들 마흔 두살인데 모르는 게 많은 느낌이랄까. 빠짐없이 모두 무식할 것 같아서 스트레스 안 받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묘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찐한친구’에는 하하를 비롯해 김종민, 장동민, 양동근, 송재희, 최필립 등 1979년생, 42세 동갑내기 스타들이 한데 모인다. 절친들의 날 것 그대로를 담는 찐우정 버라이어티 예능이다.

하하는 “교집합이 있는 친구들이 많다”며 “김종민은 인생의 동반자이자 사회복무요원을 함께 하며 부부처럼 지냈다. 그 때 기획한 프로그램만 해도 70편이 넘는다”고 김종민과의 남다른 우정을 전했다. 동시에 프로 예능인답게 어떠한 순간에도 아이디어 기획에 매진하고 있다는 열정도 보여줬다.

다른 멤버들에 대해선 “장동민은 캐릭터가 강해서 그렇지 착하고 배려심 깊은 친구, 양동근은 옛날부터 내가 워낙 광팬이라서 친구이지만 스승이자 롤모델”이라고 밝혔다. 또 “송재희와 최필립은 웃기고 매력적이다. 외모적으로도 나와 1, 2위를 다툴 듯하다”며 “이제 멤버에 공유와 다니엘 헤니만 합류하면 완벽하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하하는 그동안 ‘무한도전’, ‘런닝맨’ 등 굵직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꾸준히 활약해왔다. 유치한 장난으로 ‘하로로’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지만 우정, 의리에는 누구보다 앞장서는 캐릭터로 유명하다.

‘찐한친구’ 촬영을 앞두고 “햇살과 바람, 그리고 서로만 있으면 충분하다. 바나나 우유까지 있으면 금상첨화”라던 하하는 “연예계 79년생들이 굉장히 많다. 한시대를 풍미했던 친구들이었는데 요즘은 어떻게 사는지 궁금하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79년생 부흥기가 다시 왔으면 좋겠다”고 설렘과 다부진 각오를 전했다.

‘찐한친구’는 출연진뿐 아니라 MBC ‘무한도전’ ‘라디오스타’ 등을 연출한 이병혁 PD, 전세계 PD가 티캐스트 이적 후 처음 만드는 예능 프로그램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첫 방송이 전파를 타기도 전에 티저 영상 공개만으로 큰 웃음을 선사하며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7월 8일 오후 8시 30분 첫 방송.

[SBS funE | 김지혜 기자] 황정민, 이정재 주연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감독 홍원찬)가 15세 등급을 받아 흥행 청신호를 밝혔다.

영상물등급위원회는 지난 17일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의 관람 등급을 15세 이상 관람가로 분류했다.

이에 대해 “은퇴를 앞둔 킬러에게 벌어지는 위기와 사투를 그린 영화로, 칼을 휘두르며 격투, 살상하는 장면, 총격 살상 장면 등이 몇 차례 다소 높게 표현됐고, 그 외 모방위험 및 주제의 수위도를 고려했다”고 등급 분류의 이유를 밝혔다.

지난 5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는 “은퇴를 앞둔 킬러에게 벌어지는 위기와 사투를 그린 영화로, 킬러와 조직 간의 사투, 장기밀매 내용을 다루고 있어 주제 및 모방위험 수준이 다소 높으며, 영상 표현에 있어 가위를 이용해 손가락을 자르며 위협하는 장면, 흉기를 사용해 격투를 벌이다 살상하는 장면, 헤드샷을 포함한 총격 살상 장면 등 신체 훼손과 유혈이 자극적으로 표현돼 폭력성과 공포 수위가 높다”는 이유로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을 받은 바 있다.

이에 제작사는 종전 108분 40초에서 1분 여를 편집한 107분 49초 분량의 편집본으로 재심의를 넣었고 15세 이상 관람가 등급을 받는 데 성공했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는 7월 개봉 예정이었지만 최근 8월 초로 개봉 시기를 조정했다. 이로써 8월 극장가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강철비2: 정상회담’, ‘오케이 마담’까지 3파전으로 압축됐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는 재심의 끝에 15세 이상 관람가 등급을 받아 관객 확장성까지 높였다. CJ 엔터테인먼트가 ‘영웅’의 개봉을 미루면서 ‘다만 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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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영화 ‘퇴마 : 무녀굴’

[인사이트] 전형주 기자 = 악령을 퇴치하겠다며 병사를 폭행, 숨지게 한 목사 부부가 재판에 넘겨졌다.

휴가를 보내던 병사는 상담을 받으러 이 목사 부부를 찾았다가 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동아일보는 법무부가 미래통합당 곽상도 의원실에 제출한 공소장을 인용해 목사 부부의 살인 사건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수원지법 한 형사 법정에서는 23일 오후 폭행치사 혐의로 기소된 A목사 부부와 B목사 부부에 대한 공판이 열렸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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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부 4명은 지난 2월 악령을 내쫓겠다며 휴가를 보내던 병사의 등과 배 등을 때리고 목을 졸라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다.

공소장엔 병사가 목이 졸리는 고통을 못 참고 달아나려 하자 붙잡아 계속 폭행을 이어갔다는 내용도 있다. 

당시 A목사 부인은 “몸속에서 까마귀를 내쫓아야 한다”며 병사의 머리와 가슴을 친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이들은 병사에게 금식을 강요했고, A목사는 병사가 탈수 등 증세를 보이자 “까마귀가 (몸속에서) 나오려 한다”며 폭행을 더 심하게 이어갔다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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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영화 ‘엑소시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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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영화 ‘퇴마록’

당시 병사는 복무 도중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심리 상담을 받고자 목사 부부를 찾았다고 한다.

다만 B목사 부부는 A목사의 강요에 의해 범행에 가담했다는 입장이다. 이 부부는 우울증을 앓는 딸이 A목사에게 치료를 받고 있어 어쩔 수 없이 범행을 벌였다고 호소했다.

B목사 측은 이날 재판에서도 “강요에 의해 퇴마 의식에 가담하게 됐다”며 “처음부터 나쁜 의도를 갖고 해치려고 한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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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한문철 TV’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어른들이 무서워하는 걸 보는 게 너무 재미있어요”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에서 어린 아이들이 사고나는 걸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이른바 ‘민식이법’ 후폭풍이 무섭다.

사고가 나면 차주의 과실이 명백하게 입증되지 않아도 스쿨존이라는 이유만으로 차주가 사고 책임을 져야하는 걸 아이들도 알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그래서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는 스쿨존을 달리는 차를 마구 쫓아가며 노는 게 유행으로 자리잡고 있다.

YouTube ‘한문철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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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한문철 TV’

지난 22일 교통법 전문 변호사 한문철 변호사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에는 “초등학생 사이에 유행한다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자동차 따라가기. 믿고 싶지 않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이 영상을 제보한 A씨는 한문철 변호사에게 “어린이 보호구역을 지날 때마다 아이들이 뒤쫓아온다”라면서 “블랙박스 영상을 보니 마지막에 물건을 던지는 모습도 포착이 됐다”라고 말했다.

실제 해당 영상 속에는 충격적인 장면이 담겨 있다. 영상 속 달리는 차량에 한 초등학생 아이가 가까이 따라 붙는 게 포착돼 있다.

차가 천천히 달리면 천천히 걸어오고, 조금 속도를 내면 마구 빠르게 뛰어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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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한문철 TV’

믿을 수 없는 이 장면에 충격을 받은 A씨는 지역아동센터에 전화를 걸어 아이들과 통화를 한 결과, 그 행위는 ‘유행’이라는 답을 들었다.

A씨는 “아이들은 ‘이 놀이는 요즘 유행처럼 퍼지고 있고,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만 한다’라고 말했다”라면서 “민식이법 때문에 어른들이 무서워하는 게 재밌다고 대답하더라”라고 말했다.

한문철 변호사는 물론 영상을 본 모두가 큰 충격을 받았다. 앞서 한번 화제가 됐던 한 어린이가 스쿨존에서 차량을 뒤쫓아가는 게 그저 일탈이 아니라 ‘유행’이라는 사실에 충격을 받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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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한문철 TV’

또한 그저 운전자들이 무서워한다는 이유만으로 죽을 수도 있는 장난을 친다는 게 놀랍다는 반응이 쏟아졌다.

한문철 변호사는 “진짜 장난치다가 죽을 수도 있다”라면서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잘 가르쳐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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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고지전’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70년 전 새벽 4시, 김일성이 이끄는 북한은 한차례의 선전포고도 없이 기습 남침을 했다.

한반도 역사를 피로 물들인 최악의 전쟁. 그 어떤 사죄로도 용서받을 수 없는 동족 상잔의 비극을 일으킨 것이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의 국군 62만명이 전사 혹은 부상을 입었다. 10만명이 넘는 전쟁고아와 이산가족이 생겼다.

김일성의 침략 야욕이 빚어낸 이 전쟁은 지금까지도 ‘종전’으로 이어지지 않은 채 끝나지 않았다. 여전히 휴전 상태고, 북한은 호시탐탐 남한에 군사도발을 감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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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고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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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보훈처

25일(오늘) 오후 8시 20분, 북한의 군사도발 위험성이 여전히 잔존하는 가운데 성남서울공항에서는 6·25전쟁 70주년 행사가 개최된다.

올해 행사는 ‘영웅에게, Salute to the Heroes(영웅에 대해 경례)’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참전유공자와 유족, 정부 주요 인사 등 300여명이 참석한다.

다만 행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예년보다는 적은 인원을 초청해 진행한다.

식전에는 70년 만에 조국의 품으로 귀환하는 국군 전사자 유해 147구를 최고의 예우로 맞이하는 행사가 열린다. 6·25전쟁 당시 공적이 70년 만에 확인된 생존 참전용사 2명, 유족 12명 등 14명에게 무공훈장도 수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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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고지전’

생존 참전유공자 8만4천여명에게도 은화형 감사 메달이 전달된다. 각 군 대표와 참전용사가 함께 헌정 군가를 부르고, 참석자들이 ‘6·25의 노래’를 제창한다.

보훈처는 “아직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전사자 12만 2,609명 마지막 한 분까지 찾겠다”라며 “이 약속을 담은 ‘122609 태극기’ 배지를 참석자 모두가 패용해 국가수호 전사자에 대한 특별한 경의를 표현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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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옵티머스자산운용이 판매사로부터 사기 혐의로 고발된 가운데 검찰이 대대적인 강제수사에 나섰다.

25일 서울중앙지검 조사1부(부장검사 오현철)는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이 최근 옵티머스운용 임직원 등을 사기 혐의로 고발한 사건과 관련, 지난 24일부터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옵티머스자산운용을 비롯해 14개 장소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의 모습. 2020.6.25/뉴스1

‘그림 대작’ 사건으로 기소된 가수 조영남이 5월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 대법정에서 열린 공개변론에 참석하고 있다.[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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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8일 열린 공개변론에서의 호소가 통한걸까. 대법원 1부(주심 권순일 대법관)는 25일 가수 조영남씨의 사기죄에 대해 무죄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로써 조씨는 2016년부터 끌어온 ‘그림 대작(代作)’을 둘러싼 법정 공방을 무죄로 마무리하게 됐다.

조씨는 2009년부터 평소 알고 지내던 화가 송모씨에게 1점당 10만원 정도 돈을 주고 그림을 그리게 했다. 주로 조씨의 기존 콜라주 작품을 회화로 그려오라고 하거나,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주고 송씨 임의대로 그려오게 하는 방식이었다. 조씨는 이런 방식으로 송씨 등에게 2016년 3월까지 200점 이상의 그림을 건네받아 미세한 덧칠과 서명을 추가해 판매했다. 그림 중에는 1점당 1000만원이 넘는 금액에 팔린 것도 있었다.

조영남 공개변론 [대법원 유튜브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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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은 조씨가 ‘조수의 도움을 받아 그림을 그렸다’는 사실을 그림 구매자들에게 알릴 의무가 있지만 이를 행하지 않은 점에 문제가 있다고 봤다. ‘알리지 않음’으로써 사람들이 ‘이건 조영남이 그린 그림’이라는 착오에 빠지게 했고, 비싼 그림 구매로 이어졌다는 뜻이다.

1심 유죄→2심 무죄, 2년여 만에 나온 최종 결론은

하급심의 판단은 엇갈렸다. 1심은 “그림 작업이 주로 송씨 등에 의해 이뤄졌다는 사실은 미술 작품 거래에서 가치 있는 정보이고, 조씨는 이를 사전에 알릴 의무가 있지만 알리지 않아 구매자들을 속였다”며 조씨의 사기죄가 인정된다고 봤다. 1심은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2018년 8월 2심 무죄를 받은 조영남씨 [중앙포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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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2심은 조씨에게는 죄가 없다고 봤다. 송씨 등은 이 사건에서 기술적인 보조자일뿐이고 조씨가 아이디어 제공부터 색칠 및 그림 완성까지 홀로 했다는 ‘친작(親作)’ 여부가 구매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라고 단정할 수 없다고 판결했다. 실제 구매자들이 조씨의 그림을 구매한 동기는 다양했고, 조수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진 뒤에도 반응이 제각각이었다. 2심 법원은 “작품 구매자들은 그림의 진품 여부는 일반적으로 확인하고자 하겠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그 작가가 그렸는지 여부는 사람마다 생각하는 중요도가 다를 수 있다”고 판단했다.파워볼사이트

대법원 “미술 작품 가치평가, ‘사법자제 원칙’ 지켜야”

조영남 ‘그림 대작’ 공개변론 참석하는 주심 권순일 대법관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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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법원은 2심 판단이 옳다고 봤다. 먼저 대법원은 검사의 상고 이유 중 ‘저작권법 위반’ 부분은 형사소송법 원칙에 어긋난다고 봤다. 당초 검찰이 조씨를 기소할 때 ‘사기죄’만 적용하고 저작권법 위반은 적용하지 않았다. 그런데 상고심에 와서 저작권법 위반을 주장하는 것은 ‘불고불리의 원칙’에 위배된다는 뜻이다. 불고불리의 원칙은 법원은 검사가 기소한 내용만을 심리ㆍ판결한다는 원칙이다.

또한 대법원은 조씨가 그림 구매자들에게 조수가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고지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판결했다. 대법원은 “미술 작품에 위작 여부나 저작권에 관한 다툼 등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미술작품의 가치 평가 등은 전문가의 의견을 존중하는 ‘사법 자제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판결했다. 2심의 “조수를 이용하는 제작 방식이 미술계 관행에 해당하는지, 일반인이 이를 용인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은 법률적 판단의 범주가 아니다”라는 판단의 연장 선상이다. 지난달 28일 공개변론에서 김선수 대법관도 “작품에 조수를 사용했냐 여부에 따라 처벌 대상이 된다면 어디까지가 적법한 조수 사용이고 어느 선을 넘으면 위법한 대작 화가가 되느냐”고 조씨를 기소한 검찰에 묻기도 했다. 당시 검찰은 “대법원에서 구별 기준을 판단해주리라 믿고 있다”고 답했다.하나파워볼

조영남 공개변론 [대법원 유튜브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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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공개변론장에 나와 직접 최후 진술을 했던 조씨는 이날 상고심 법정에는 출석하지 않았다. 상고심은 피고인의 출석 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공개변론에서 조씨는 “예로부터 화투를 갖고 놀면 패가망신한다 했는데 제가 너무 오랫동안 화투를 갖고 놀았나 보다”라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동행복권파워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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